학과개요

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인 철도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. 또한 발전된 IT기술과 철도 전기기술의 융합으로 철도의 고속화와 첨단화가 이루어지고 있다. 우리나라에서도 고속철이 건설되고, 많은 도시에서 지하철이 신 증설되고 있고, 경전철도 건설되고 있다. 따라서 일반철도, 고속철과 지하철 및 경전철 등 철도 산업 발전에 따른 철도전기 및 통신 분야에 있어 인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 된다.동양대학교에서 2005년 전국 최초로 4년제 철도대학을 설립한 이래 철도르네상스 시대를 대비하여 전기 및 통신 분야에 있어 인력 수요가 급증할 으으로 전망됨에 따라 2012학년도에 신설하여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학과입니다.

본 학과에서는 프로젝트 방식의 수업을 통하여 창의성을 함양하고, 철도신호 및 통신과 전기 기술의 실무지식을 배양하여 철도산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중견 기술인을 양성한다. 철도전기, 신호, 통신과정을 주로 학습하고 이외 철도의 전 시스템에 대한 철도융합 전문기술을 습득하게 되며

1). 철도전기 및 통신기술 실무 능력을 갖춘 철도전문기술인 양성과
2). 글로벌 역량과 인간애를 갖춘 철도전문기술인 양성
3). 녹색 철도 녹색 성장의 주역으로서 창의적 사고를 갖춘 철도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지도합니다.

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코레일, 서울메트로, 도시철도공사 등 철도관련 공기업과 코레일 공항철도(주), 서울시 9호선운영(주), 부산김해 경전철(주), 등철도 관련 사기업, 기술직공무원, 군무원, 철도관련 산업체 등이 있으며, 철도 관련 공기업 및 공무원 취업에 꼭 필요한 철도신호기사, 정보통신기사, 전기철도기사, 철도차량운전면허 등의 자격증 및 면허증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취업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. 또한 철도분야는 대부분의 철도운영기관에서 철도대학 출신에 한해서 채용자격을 부여하므로 상대적으로 취업이 아주 유리할 뿐 아니라, 실제로 철도공사 등 철도운영기관에서는 타 직종에 비해 철도전기, 신호통신 전공자를 월등하게 많이 채용하는 추세에 있습니다.

결론적으로 앞으로 철도분야는 자동운전과 무인운전이 기본이 되고, 남북 및 대륙철도시대가 도래하는 철도르네상스 시대에는 철도전기융합학과의 전공과목인 철도전기와 신호 통신이 주체가 되며, 특히 신호 통신기술이 철도발전을 선도하리라 예상되기에 철도전기신호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확신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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